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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HFSS 정책( High Fat, Sugar and Salt) 본문
최근에 영국으로의 수출 문의 중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Could you also send me Product Specs, so that we can understand the nutritional values. HFSS stands for High Fat Sugar Salt and so we need them to be under a certain level of fat, sugar and salt for them to be compliant. One of the brand guarantees is also no red traffic lights on pack and so we will need to have a look at the product specs to see if they meet the requirements.
I hope that’s all ok and it would be great if you could let me know when you think we will get the information and samples to us.
압축하자면 당사의 제품이 HFSS 즉, 지방, 설탕 및 소금의 함량이 일정규모 이상인 제품에 해당이 되는지에 대한 문의입니다. 영국의 HFSS는 뭘까요? 그리고 그 일정 함량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오늘은 영국의 HFSS 정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여러 자료를 찾아 취합하고 편집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1.정책의 명칭
지방, 설탕, 소금 함량이 높은 제품의 판촉을 위치 및 가격별로 제한
(Restricting promotions of products high in fat, sugar and salt by location and by price (HFSS))
2.정책의 목적 및 취지
이 정책의 목적은 사람들의 식단을 개선하고 어린이들의 설탕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더 건강한 선택지를 선호하기 위해 지방, 설탕, 소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홍보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비만은 이 나라(영국)가 직면한 가장 큰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칼로리, 설탕, 지방이 높은 음식과 음료를 규칙적으로 과다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만은 건강과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비만 관련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코로나19 범유행은 비만이 사람들의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비만이 아닌 환자에 비해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이 더 높고 코로나19로 사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비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개인과 국민건강보험을 지원하기 위한 즉각적인 우선 순위입니다.
특히 판촉 행사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데 효과적이며 덜 건강한 선택지로 심하게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량 판매 가격 프로모션은 우리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거의 20% 더 구매하게 하고, 위치 프로모션은 종종 아이들의 '피스터 파워(구매 선택)'로 이어집니다.
일부 슈퍼마켓들은 이 분야에서 자발적인 약속을 했지만, 이러한 약속은 일관되게 또는 규모에 맞게 이행되지 않으며, 따라서 기업이나 소비자를 위한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는 2018년 6월 발간된 '유아비만: 행동계획, 제2장'에서 입법을 통해 위치별·가격별로 고지방·설탕·소금(HFSS) 제품 홍보를 금지하고, 이 정책이 어떻게 추진돼야 하는지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협의 후, 정부는 2020년 7월에 출판된 비만 대책: 성인과 어린이가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영국에서 식품과 음료를 매장에서 판매하는 소매점에서 위치와 가격에 따라 HFSS 제품의 프로모션을 제한하는 법안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 2022년 4월 부터 이 정책법안은 시행되고 있습니다.
3. 정책의 내용
HFSS 제품의 프로모션은 다음과 같이 위치 및 물량에 따라 제한됩니다.
위치 제한은 상점 입구, 통로 끝, 체크아웃 및 온라인 판매페이지의 위치(즉, 진입 페이지, 다른 식품 카테고리의 랜딩 페이지, 쇼핑 바구니 또는 결제 페이지)에 적용됩니다.
대량 판매 가격 제한으로 인해 소매업체는 HFSS 제품에 대해 "1+1로 구매" 또는 "2+3"과 같은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음료, 케이크, 초콜릿 과자, 설탕 과자, 아이스크림, 아침 용품(예: 페이스트리), 푸딩, 스위트 비스킷, 아침 시리얼, 요거트, 설탕이 첨가된 우유 기반 음료, 설탕이 첨가된 주스 기반 음료, 피자, 레디메이드 및 빵과 반죽된 제품, 과자, 감자칩 및 이와 유사한 감자 제품을 포함한 식사 센터도 포함됩니다.
이 제한은 또한 집 밖 부문(예: 식당, 커피숍 등)에서 설탕이 첨가된 음료의 무료 리필에도 적용합니다.
2004/2005 영양소 프로파일링 모델은 제품이 HFSS인지 여부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4. 2004/2005 영양소 프로파일링 모델의 적용 방법
HFSS 적용방법에 대한 원본파일은 위↑에 첨부하였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간략하게 번역정리한 내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나 음료의 HFSS 종합 점수를 계산하는 데는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총 'A' 포인트를 계산합니다.
각 영양소에 대해 최대 10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총 'A' 포인트 = (에너지 포인트) + (포화 지방 포인트) + (설탕 포인트) + (나트륨 포인트)
다음 표는 음식 또는 음료 100g의 각 영양소의 양에 따라 점수를 매긴 점수를 나타냅니다.
만약 음식이나 음료가 11점 이상이면, 과일, 야채, 견과류도 5점을 받지 않으면 단백질에 대한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2) 총 'C' 포인트를 계산합니다.
각 영양소/식품 구성 요소에 대해 최대 5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총 'C' 포인트 = (과일, 야채 및 견과류 함량 %에 대한 포인트) + (식이섬유 [NSP 또는 AOAC]에 대한 포인트) + (단백질에 대한 포인트)
다음 표는 식품 또는 음료 100g에 포함된 각 영양소/식품 성분의 양에 따라 점수를 매긴 점수를 나타냅니다.
아래는 식이섬유를 분류하는 NSP와 AOAC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한국은 AOAC 로 정의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식이섬유는 종종 비녹말 다당류(NSP) 섬유 또는 AOAC 섬유라고 불립니다. NSP 섬유는 통곡물, 과일 및 야채와 같은 식물성 식품의 특징인 식물 세포벽 구성요소의 다당류만 포함한다. AOAC 섬유는 비소화성 다당류의 총량으로 구성되며, 예를 들어 리그닌 및 저항성 녹말을 포함하고 있으며, 분석 화학자 협회(AOAC)가 개발한 일련의 방법으로 측정된다.
실제로 AOAC 섬유는 NSP 섬유를 포함하지만 식품에 성분으로 첨가될 수 있는 비소화 탄수화물(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식품 및/또는 합성)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AOAC 파이버의 수치는 NSP 파이버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식품 중 보고된 섬유 함량은 정의 및/또는 정량화에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예를 들어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두 NSP 섬유를 식이섬유라고 부르고 이에 따라 섭취 권장사항을 표현한다. 반면 유럽식품안전청(EFSA)은 섭취 권고의 근거로 AOAC 섬유를 사용한다.
- 출처 : NSP or AOAC? The answer is AOAC
□ 우리나라(대한민국)는 2012년 개정된 식이섬유 분석법(AOAC 2001.03 법) 기준에 따라 ‘인간의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삼당류나 그 이상의 중합도를 가진 탄수화물’로 정의하고 있음.
- 출처 : 식이섬유 강조 가공식품 표시안전 실태조사 (한국소비자원) 2014.11 / page 6 중에서
3. 종합 점수 계산
• 만약 음식물이 11 'A'점 미만이라면, 전체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총 'A' 포인트(에너지 + 포화 지방 + 설탕 + 나트륨) - 총 'C' 포인트(과일, 야채 및 견과류 + 섬유질 + 단백질)
• 만약 식품이 11점 이상이지만 과일, 야채, 견과류에서 5점을 받는다면, 전체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총 'A' 포인트(에너지 + 포화 지방 + 설탕 + 나트륨) - 총 'C' 포인트(과일, 야채 및 견과류 + 섬유질 + 단백질)
• 식품이 11점 이상이고 과일, 야채, 견과류에 대해 5점 미만일 경우, 전체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총 'A' 포인트(에너지 + 포화 지방 + 설탕 + 나트륨) - (섬유질 점수 + 과일, 야채, 견과류 점수) (단백질 점수 매길 수 없음)
음식(Food)은 4점 이상이면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음료(Drink)는 1점 이상이면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결론적으로 음식은 4점이상, 음료는 1점이상 획득 시 HFSS 적용을 받아, 판매점의 위치 및 프로모션 제한을 받습니다.
이상으로 영국의 HFSS 정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국으로의 식품 수출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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