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ochip(마로칩) 의 김스낵 수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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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자라면 제조자보다 더 알아야하는 내용들

소리소문없이 2020. 2. 26. 09:26

안녕하세요. 박과장입니다. 

오늘은 제조자 입장에서 수출자가 좀 더 파악하고 계셨으면 하는

내용들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김스낵 수출 문의를 하십니다. 

그러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해 봅니다. 

 

1. 수출하려는 국가에 대한 이해

  수출을 위해 목적국가 시장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 국가에 " 김스낵 "이라는 어떻게 보면, 특수한 제품을

  수출하기 전에는 그 국가의 시장에 대해서 알아 봐야합니다. 

수출하려는 국가에서는 누가 고객인가요?

  그 국가에서 김스낵이 과자 유형으로 유통 될 것인지?

  아니면, 그 나라에서  " 김 " 이라는 수산물 유형으로 유통될 것인지?

 

  "김" 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잘 알려져 있는지?

 

  유통하려면 어떤 경로를 통하여야 하는지?

  

  주요 고객은 성인인지? 아니면 어린이? 유아? 남성? 여성? 

 

  가격대는? 

 

  아는 만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수출하려는 국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조사가 필요합니다. 

각 국가 시장에 대한 연구 및 정리가 필요합니다. 

2. 바이어(수입자)와의 관계 설정

  꽤 많은 분들은 " 바이어가 김스낵에 대해 알아봐달라고 해서 찾아왔다. " 로 시작합니다. 

  

  가격은 알려주는대로, 바이어가 알아서 수입해 가서

  팔 수 있으면 팔고, 못 팔면 그만인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거래는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거래?

 

 " 제품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팔릴까? "

 

 제조자 입장에서는 항상 궁금합니다. 

 순수한 궁금증이기도 합니다. 

 

 수출자는 거래관계에 있는 수출국가의 바이어가 누군지보다는
어떤생각을 가지고 제품을 판매하려는 바이어인가를 저희 제조자에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상호간에 터 놓고 이야기 할 때,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조자 - 수출자 - 수입자(바이어)

3. 수입과정에 대한 이해

 OEM을 해서 수출을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 중

정말 많은 분들이 수출한 해당국가에서 수입되는 과정을 잘 모르십니다. 

 

막상 진행을 하다보면 서로 당황을 합니다.

수출자는 제조사가 제품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있다는 이유로

모든 한국에서의 수출과정과

해당국가에서의 수입과정을 당연하다는 듯

물어보십니다. 

 

제조하는 입장에서 제품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수출되는 그 국가의 통관과정은 전문가가 아닙니다. 

 

수출자라면, 해당 국가의 " 수입과정 " 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바이어에게 확인 혹은 수입국 관세청에서

꼭 미리미리 확인 해야합니다. 

수출 - 수입과정~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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